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
배려하는 너 존중받는 나 소통하는 우리
배려하는 너 존중받는 나 소통하는 우리
배려하는 너 존중받는 나 소통하는 우리

생각쑥쑥 인성쑥쑥 고전읽기 프로젝트

목적

  • 고전 읽기를 통해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, 성찰적 사고능력과 인문학적 소양이 풍부한 창의지성인을 양성하며 비판적 사고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킨다.

방침

  • 가. 학년 수준에 맞는 고전 필독 도서를 선정, 구비하여 학생들이 초등학교에 재학하는 동안 체계적, 단계적으로 고전을 읽을 수 있도록 고전 읽기 활동 전개
  • 나. 사제동행 아침독서운동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독서시간을 확보하고 학생 뿐 아니라 전 교직원이 동참하는 학교독서문화 풍토 조성
  • 다. 독서기록장과 독서현황조사표를 적극 활용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독후활동을 돕고 다독아 시상과 연계하여 운영함
  • 라. 고전 읽기와 관련된 다양한 독서행사를 계획하여 실시함으로써 고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독서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며 우수한 학생 작품을 시상함
  • 마.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교수?학습 확대
  • 바. 학부모회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독서교육 운영

추진내용

추진내용을 나타내는 표
추진 내용 횟 수 시기 대상 비고
학년별 고전 필독도서 선정 및 구입 1회 3월 교사
사제동행 아침독서 운영, 학급별 고전 독후 활동 실시
(독서퀴즈대회, 독서토론, 소감 발표, 독후감 쓰기,
독후화 그리기, 독후활동지 활용 등)
연중 3월-익년1월 전교생, 교사
독서기록장 작성
※1학년은 담임교사 재량의 독서 현황 파악
연중 3월-익년1월 2~6학년 다독아 시상에
활용
학교 도서관 활용 수업 수시 연중 전교생, 교사
학부모회 및 지역도서관 연계 독서교육 연중 4월-12월 학부모,전교생
빛고을 독서마라톤대회 참여 1회 4월-11월 전교생, 교사
독서의 달 행사 ? 한글사랑 대회 1회 10월 전교생 고전 활용
다양한 도서관 행사 운영 수시 3월-12월 전교생, 사서 사서교사
다독아 및 도서관 이용 우수아 시상 4회 7, 8, 익년 1월 전교생
학교 문집(문화 어린이 꿈동산) 제작 및 전시 1회 11월-12월 6학년 및 희망학급

생각쑥쑥 인성쑥쑥 읽기 운영

목적
  • 1) 고전 읽기를 통해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, 성찰적 사고능력과 인문학적 소양이 풍부한 창의지성인을 양성한다.
  • 2) 비판적 사고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킨다.
  • 3) 매일 꾸준히 독서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올바른 독서습관을 형성한다.
  • 4) 교사와 학생이 함께 고전에 대해 이야기 나눔으로써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고전에 대한 이해를 도우며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기회를 마련한다.
대상 : 전교생, 교사
운영내용
  • 1) 학년별 수준에 맞는 다양한 고전 필독도서를 선정하고 안내한다.
  • 2) 고전도서는 각 권당 한 학급 학생 수만큼의 분량을 확보하여 모든 아이들이 함께 고전을 읽도록 하고 다 읽은 후 학년별로 돌려 읽도록 한다.
  • 3) 매일 오전 8시 40분부터 8시 50분까지 10분 동안 교사와 학생이 함께 책을 읽는 시간을 가진다. 단, 1학년은 한글 해득 단계임을 고려하여 사제동행 책 읽기 외에 책 읽어주기, 국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활동 등 담임교사 재량으로 운영한다.
  • 4) 매월 마지막 주 아침독서 시간 및 국어, 창체 시간을 활용하여 학급별 고전 독후 활동 시간을 갖는다. 학년 및 학급 특성에 맞게 다양한 고전 독후 활동을 진행한다.(독서퀴즈대회, 독서토론, 소감 발표하기, 독후감 쓰기, 독후화 그리기, 독후활동지 활용, 독서기록장 쓰기 등)
  • 5) 10월에 있는 한글사랑대회와 연계하여 운영한다.

다독아 및 도서관 이용 우수아 시상

목적
  • 평소 독서량이 많고 독후활동을 성실히 한 학생을 선정하여 시상함으로써 올바른 독서습관을 정착시키고 정서순화와 평생학습의 기틀을 마련한다.
대상 : 전교생, 교사
  • 1) 1학년은 평상시 독서태도와 독서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객관적인 선정 기준을 마련하여 시상함
  • 2) 2~6학년은 독서기록장 작성과 연계하여 실시하며 학년 특성에 맞는 선정 기준을 마련하여 시상함
  • 3) 시상은 4회 실시하며 중복 수상이 가능함
세부내용
다독아 및 도서관 이용 우수아 시상 세부 내용 를 나타내는 표
대상 시상부문 시상 선정기준 비 고
전교생 다독아 7월 1학기 독서실적
1학년 : 독서통장 30권 이상 기록
2학년 : 독서통장 50권 이상 기록
3-4학년 : 독서통장 40권 이상 기록
5-6학년 : 독서통장 30권 이상 기록
도서관 이용 우수아 8월 1학기 및 방학 중 도서관 다대출 학생, 도서관 이용 우수학생 20명 시상 (상품권 수여)
다독아 익년 1월 2학기 독서실적
1학년 : 독서통장 30권 이상 기록
2학년 : 독서통장 50권 이상 기록
3-4학년 : 독서통장 40권 이상 기록
5-6학년 : 독서통장 30권 이상 기록
1학기와 중복 시상 가능함
도서관 이용 우수아 익년 1월 2학기 도서관 다대출 학생, 도서관 이용 우수학생 20명 시상
(상품권 수여)

학교도서관 활용 교수·학습 확대

목적
  • 학교도서관을 활용하여 교과 수업 및 독서교육 수업을 지원하고 학생들의 정보 활용 능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력, 창의성을 계발하는데 도움을 준다.
방침
  • 1) 학교도서관 이용교육(독서교육)을 학교 교육계획에 반영
  • 2) 학교도서관의 시설, 자료, 인력 등을 적극 활용하여 교과 수업을 지원
학교도서관 연계 방안
  • 1) 공간 제공 : 모둠 토론 및 방과 후 모둠 활동 공간으로 활용
  • 2) 자료 검색 : 전자매체(학술저널, 인터넷, 영상 등), 인쇄매체(도서, 잡지, 백과사전, 신문 등) 등 자료 안내를 통한 학습 지원
  • 3) 체험활동 지원 : “사람책 도서관” 지원 ? 지역사회 주민(학부모 등) 등을 대상으로 재능기부를 요청하여 책 읽어주기 및 주제 강연 등을 실시
  • 4) 사서 협력 : 정보활용교육 지도 및 보고서 작성 지도, 자료 수집 지원 등

학부모회 및 지역도서관 연계 독서교육 운영

학부모 독서 동아리(문화책사랑회) 연계 독서교육
  • 1) 학부모 독서 동아리(문화책사랑회) 운영 : 월 1회 정기모임을 통해 지정도서를 읽고 독서토론, 독서 표현활동을 실시하고 학교 문집에 작품을 게시한다.
  • 2) ‘엄마가 책 읽어주는 날’ 운영 : 학부모 독서회 회원들이 주 1회 방과후 도서관에서 저학년을 대상으로 책 읽어주기 활동 운영
  • 3) 모자동행 문학기행 실시 : 학부모 독서 동아리 회원 및 참가 희망 학부모를 중심으로 모자동행 문학기행을 실시하여 책과 작가에 대한 사전 교육을 실시하고, 교육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운영

빛고을 독서마라톤 대회 참가

목적
  • 학생들의 독서 생활화 및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
방침
  • 1) 학기 초 안내장 배부를 통해 홍보하고 참여를 독려한다.
  • 2) 학교 및 학급 홈페이지에 빛고을 독서마라톤대회 바로가기를 설치한다.
운영내용
빛고을 독서마라톤 대회 참가를 나타내는 표
연번 구간명 완주증 부여기준
1 거북이 코스 (3km ~ 4.999km) 3,000쪽 ~ 4,999쪽
2 악어 코스 (5km ~ 9.999km) 5,000쪽 ~ 9,999쪽
3 토끼 코스 (10km ~ 14.999km) 10,000쪽 ~ 14,999쪽
4 타조 코스 (15km ~ 21.096km) 15,000쪽 ~ 21,096쪽
5 사자 코스 (21.097km ~ 31.645km) 21,097쪽 ~ 31,645쪽
6 호랑이 코스 (31.646km ~ 42.194km) 31,646쪽 ~ 42,194쪽
7 월계관 코스 (42.195km 이상) 42,195쪽 이상

독서의 달과 연계한 한글사랑대회 실시

목적
  • 다양한 한글 사랑 실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문제해결력과 창의력을 기르고 국어 사랑을 실천하는 의지를 다진다.
방침
  • 1) 고전 읽기와 연계하여 대회 실시
  • 2) 학년 단위로 융통성있게 실시하며 국어시간 및 창체시간을 활용하여 운영
내용
독서의 달과 연계한 한글사랑대회 실시를 나타내는 표
시기 대상 활동내용 비고
10월 1학년 ?고전 독서카드 쓰기
?고전 독후화 그리기
?고전 독후감 쓰기
?독서 골든벨 대회
?독서토론 등
학년별 고전 필독도서 중에서 책을 선정하여 대회를 운영
2학년
3학년
4학년
5학년
6학년

다양한 도서관 행사 운영

목적
  •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창의적이고 다양한 행사를 통해 학생들의 독서 활동을 지원하며 도서관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.
운영 일시
  • 3월-익년 1월 연중, 방학 기간을 활용함
내용
  • 1) 학기 초 1학년을 대상으로 도서관 이용 교육 실시(3월 중)
  • 2) 독서 퀴즈 및 북아트 만들기, 주인공에게 편지쓰기, 이달의 도서 안내, 영화보기 등 다양한 행사 진행
  • 3) 방학 중 독서캠프(북아트 클래스, 영화보기 활동)를 운영

학교 문집(문화 어린이 꿈동산) 제작 및 전시

목적
  •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이루어진 학생들의 글과 그림 등의 작품을 문집으로 제작함으로써 우리글 사랑과, 정서순화, 생각 키우기 심성을 고양시키고 글쓰기 및 회화 능력을 향상시키며 나아가 자신과 친구들의 작품을 오랫동안 간직하며 감상하게 한다.
방침
  • 6학년 및 희망 학급의 다양한 작품을 싣는다.
시기
  • 11월-2월 문집 제작 및 배부

기대효과

  • 가. 사제동행 아침독서를 통해 꾸준히 매일 책 읽는 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.
  • 나. 고전을 통해 올바른 가치관과 따뜻한 인성을 가진 전인적 인간을 육성할 수 있다.
  • 다. 다양한 독서지원 프로그램을 통하여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며 비판적 사고 능력과 통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