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
배려하는 너 존중받는 나 소통하는 우리
배려하는 너 존중받는 나 소통하는 우리
배려하는 너 존중받는 나 소통하는 우리

자연사랑 Green감성교육

목적

  • 체험 중심의 녹색 환경 조성을 통하여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친환경 마인드 형성, 교내 텃밭 및 관찰학습원을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여 생태감수성 함양, 학생들의 미래핵심역량을 신장

방침

  • 가. 교내 텃밭 및 관찰 학습장을 활용한 환경교육 및 학생 자율 탐구능력 향상
  • 나. 교육과정 연계 및 환경기념일 계기교육을 통한 통합적인 환경·생태교육 실시
  • 다. 지구의 날과 연계한 환경체험행사를 통한 올바른 환경의식 고취
  • 라. 5-6학년을 대상으로 한 학생 환경사랑봉사 동아리 운영
  • 마. 지역사회와 연계한 환경교육 및 자연체험학습 기회 확대
  • 바. 학교 주변 생태 환경 및 환경 생태교육과 연계한 체험학습 실시

추진내용

추진내용을 나타내는 표
활 동 내 용
3 ▶ 환경교육 기본계획 수립 홍보
▶ 학교급별/교과별/단원별 분석 및 학년별 환경교육 계획 수립
▶ 교내 텃밭 및 관찰 학습장 관리
▶ 환경사랑봉사 동아리 조직
4 ▶ 봄 작물 재배 (4월~7월)
▶ 과학?환경 사랑 행사(4월 10일~24일)
▶ 환경사랑봉사 동아리 운영 (4월~12월)
7,8 ▶ 방학 중 텃밭 및 관찰 학습장 관리
9 ▶ 교내 텃밭 및 관찰 학습장 관리
- 실내 화단 조성 및 관리
- 친환경 텃밭 분양 및 관리
▶ 가을 작물 재배 (9월~12월)
10 ▶ 군왕봉 생태 탐방
11,12 ▶ 2019 환경교육 활동 반성 및 보고
2 ▶ 2020 지속가능발전 환경 교육 계획 구상

교육과정 연계를 통한 환경·생태교육 강화

목적
  •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환경·생태 관련 요소를 추출
  • 환경 기념일에 대한 계기교육과 연계하여 학년별 교육과정을 재구성
  • 통합적이고 지속적인 환경 교육 실시
방침
  • 교급별, 교과별, 단원별 교과 분석, 초등학교 교육과정 및 학생 수준을 고려하여 환경? 생태 관련 요소 추출
  • 환경 기념일과 관련한 계기교육 및 주제별 교과 통합 등을 고려, 학년별 교육과정을 재구성, 환경 교육 시수 확보
  • 국가 환경교육 통합 사이트(www.keep.go.kr)에 탑재된 다양한 환경교육 콘텐츠(물, 공기, 생태, 자원재활용, 지속가능발전, 에너지 기후변화 등)를 학생 수준 및 주제에 맞게 적절히 활용하여 환경 교육을 실시
환경 기념일
환경 기념일을 나타내는 표
날짜 환경 기념일 날짜 환경 기념일 날짜 환경 기념일
3.11. 흙의 날 5.10. 바다 식목일 8.22. 에너지의 날
3.23. 세계 물의 날 5.13. 세계 생물 다양성 보존의 날 9.6. 자원 순환의 날
3.30 지구를 위한 한 시간 5.31. 바다의 날 9.16. 세계 오존층 보호의 날
4.5. 식목일 6.3. 세계 환경의 날 9.22. 세계 차 없는 날
4.22. 지구의 날 6.17. 세계 사막화 방지의 날 11.11. 농업의 날

환경사랑봉사 동아리 운영

목적
  • 우리 학교의 환경지킴이
  • 환경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체험 및 현장 활동에 참여
  • 생명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함양
방침
  • 자연에 대한 호기심 및 생태 감수성을 함양을 위한 다양한 환경체험활동 실시
  • 문화텃밭을 일구고 가꾸며 땀의 결실과 수확의 기쁨을 누리며 생태감수성 함양
대상 및 활동기간
  • 대상 : 본교 5-6학년 희망학생 및 한국숲사랑청소년단원
  • 활동기간 : 2019년 3월 ~ 2020년 2월
주요 활동
  • 자연 배우기 : 숲, 자연을 사랑하는 방법 배우기(자연 생태탐방 등)
  • 자연 사랑하기 : 숲, 자연과 관련된 내용을 실천하는 활동(문화텃밭 가꾸기 및 학교 숲 지도 그리기 등)
  • 자연 나누기 : 숲과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과 태도를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고 나누는 활동(환경캠페인 등)

과학·환경사랑 주간 운영

목적
  • 과학의 달과 연계한 다양한 환경체험 행사를 실시
  • 학생들의 자연사랑 의식 고취
  • 환경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정립
방침
  • 과학의 달과 자구의 날(4월 22일)을 맞아 과학의 발전과 환경의 소중함을 강조
  • 학년별로 융통성 있게 활동 및 시간을 지정하여 과학·환경 사랑 주간 운영
  • 과학 및 환경에 관한 다양한 체험활동 실시
세부 추진 계획
세부 추진 계획을 나타내는 표
시기 대 상 활동 내용 장소 비고
4월 10일∼24일 전학년 ? 세밀화 그리기
? 식물도감 만들기
? 나만의 화분 만들기
? 식물에게 편지 쓰기
? 에코백 디자인하기
? 풀잎 손수건 만들기
? 텃밭 작물 이름표 만들기
? 환경글짓기, 환경그림그리기
? 지속가능발전 포스터, 만화 그리기
? 식물 이름 알기 골든 벨
? 기후 골든 벨
? 재활용품을 이용한 물품 만들기
? 학교 주변 자연 보호 활동하기
? 친환경 음식 만들기 등
교실 및 다양한 체험 장소 과학행사연계

친환경 텃밭 분양 및 가꾸기

배정 : 2019년 3월
  • 텃밭 활동을 희망하는 학급을 조사, 상자 및 유휴지 텃밭을 분양
  • 학생들의 희망 및 작물 재배시기를 고려하여 재배 작물을 학급 자율적으로 선정
  • 학생의 관찰 학습을 고려하여 다양한 작물 선정하도록 장려
관리 기간 : 2019. 04. ~ 2020. 02.
  • 배정 시한은 1년
  • 재배 관리는 교육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학생 활동을 위주로 실시
  • 교사 연수 및 지역사회 인사 활용
  • 작물 재배에 대한 교사 및 학생의 관심과 역량 강화
기경 및 파종 : 2019. 04. ~ 2020. 02.
  • 재배할 식물은 학급 의사에 따르나 교육과정과 관련된 식물을 권장
  • 파종 및 관리는 시기성을 고려
  • 밭 갈기 및 파종에서 수확까지 학급에서 책임 관리

친환경 텃밭 분양 및 가꾸기

목적
  • 군왕봉의 우거진 숲을 체험하면서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 모색
  • 무등산 옛길을 탐사함으로써 옛 문화와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기회 제공.
방침
  • 학년 교육과정에서 따라 학년, 학급 단위로 활동
  • 교과연계 및 창의적 체험 활동(4시간 이상)으로 운영
  • 탐방 이후 학년별 수준에 맞는 다양한 사후활동 실시 (군왕봉 그리기, 수집한 자연물로 작품 만들기, 자연 환경 보고서 작성 등)
추진 계획
  • 대상 ; 5~6학년 (희망 학년 또는 학급)
  • 장소 : 군왕봉 산책로 일대
  • 일시 : 군왕봉 생태탐방 주간(2019년 10월 셋째 주)

기대효과

  • 체험 현장 중심의 교육으로 상상력과 창의성이 개발되고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관심과 올바른 개념을 가지게 된다.
  • 다양한 자연체험활동 및 교과와 연계된 지속가능한 미래 사회를 위한 환경교육을 통하여 사회성이 좋아지고, 자기 계발, 학습 성취감 향상에 도움이 된다.
  • 가정과 학교에서 친환경 생활을 스스로 실천하고, 부모님과 친구들 그리고 주변사람들에게 함께 실천할 수 있도록 홍보하게 된다.
  • 꾸준한 관찰활동과 식물을 키우는 활동을 통하여 생명존중의 사상을 인식하고 바른 인성을 갖추게 된다.